에드워드최 건물.jpg

 

[ 부동산 ]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부동산 재테크]

부동산부자 가장 빨리 되는 방법

 

“One day of doing is worth more than 100 days of planning”

 

지난 5-6년간 부동산 시장이 호황기를 맞아 매매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자 투자자부터 실수요자까지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현재의 삶보다 경제적으로 더 나은 삶을 기대하며 책도 읽고, 강의도 듣고, 부동산 전문가와 상의하며 다양한 정보를 얻는 모습이다. 실제로 지역마다 부동산 시장 상황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격이 상승하는 지역은 물량도 없고 대기하는 수요자까지 있는 반면, 하락하는 지역은 매매와 거래가 모두 실종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분명 지금은 누구나 투자하면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점이 아니다. 지역과 투자 가치를 면밀히 검토하고 치밀한 계획으로 선점해야 하는 시장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상황이 어렵다고 지레 포기하는 것 역시 어리석다. 이런 시장 속에서도 누군가는 지혜롭게 행동해 본인만의 수익과 경제적 여유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혼란기 속에서 현재 상업용 부동산 투자를 계획하고 있거나 부동산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다.  


첫째, 돈보다는 시간을 투자하라.
대부분 돈이 없을 때에는 부동산에 관심이 없다가 돈이 생기면 그 때부터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는다. 이곳저곳 중개사무실도 방문해 보고, 부동산 컨설팅도 받는다. 그러면서 하루라도 빨리 건물을 매수하려는 조바심을 보인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이제 막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과연 투자 수익을 낼 수 있는 부동산이 무엇인지,어느 지역의 어떤 상권에 투자해야 할지 선별해 낼 안목이 생겼을까?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투자 원칙 없이 주변에서 어디가 좋다고 하면 그 말만 믿고 묻지마 투자를 한다. 부동산 투자는 다른 재테크에 비해 자산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 큰 돈을 운용하면서 돈이 생겼다고 앞뒤도 재어보지 않고 무조건 사기만 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경험과 노력이 축척된 시간으로 투자를 해야 수익을 얻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레버리지를 활용한 부동산 투자를 할 때 투자금 대비 얻은 수익률을 확인해 보면, 오로지 돈으로 투자한 부동산은 아무리 수익률이 높아도 몇 십 %(프로) 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경험과 노력이 축적된 시간으로 투자한 부동산은 그 시간이 오래 되면 될수록 몇 백 %(프로) 이상의 수익률을 얻었다.
다른 사람보다 빠른 시간 내에 경제적 자유를 얻기를 원한다면 돈이 아닌 시간으로 투자를 계획해야 하며, 그 시간 내에 도전과 노력, 그리고 다양한 경험이 축적되면 될수록 자산의 증식속도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둘째, 왜 그 부동산을 매수해야 하는지 답을 얻기 전까지는 절대 매수하지 마라. 
조바심 갖지 말고, 본인의 투자 원칙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투자 안목을 키워야 후회 없는 투자, 리스크가 적은 투자, 수익률이 높은 투자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본인의 투자 원칙을 명확히 세우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스스로 부동산 투자를 할 때 투자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준 없는, 원칙 없는 투자는 아무런 준비 없이 돈만 쓰는 투자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관심 있는 물건을 매수할 의사가 있다면 이 물건을 왜 매수해야만 하는지, 그 답을 스스로 자신 있게 말하기 전까지는 매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부동산을 매수하기 전 어떤 것들을 꼭 확인할 것인지 미리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그 내용에 부합하는 부동산인지 확신을 가진 후 매수하기 바란다. 


 셋째, 훌륭한 멘토를 만나라. 
아직 부동산 재테크의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경험이 많은 훌륭한 멘토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 명의 멘토가 멘티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훌륭한 멘토일까? 훌륭한 멘토는 지역이나 물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투자할 지역을 찾을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준다. 지역이나 물건을 알려주는 것은 몇 가지 정보를 각색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투자 인사이트를 알려주는 것은 그만한 경험이 없다면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물고기를 잡아 주는 것은 쉽고 빠른 듯 보인다. 하지만 물고기 잡는 사람이 사라질 경우 더 이상 물고기를 얻을 수 없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시간은 오래 걸린다. 그러나 노하우를 익히고 나면 언제든 스스로 물고기를 잡을 수 있고 그것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꾸준히 안전하게 자산을 키워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가장 빨리 부동산 부자가 되는 방법은 어쩌면 가장 느리게 걸으면서 놓쳐서는 안 될 것들을 철저히 준비하며 투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성급하게 이루려다 시행착오를 거치고 돌아가기보다는 정도(正道)를 묵묵히 꾸준히 걷는 것이 목표에 도달하는 가장 빠른 길인 것처럼 말이다. * 

 

* 위의 칼럼은 부동산 산업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떠한 법률적 조언(Legal Advice)이 아님을 밝힙니다. 칼럼 내용에 관한 문의는 214-723-1701로 연락 바랍니다.

 

상업용 투자 전문가      
에드워드 최
문의_214-723-1701

 

A07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