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ufman SC Pic.JPG

 

[ 부동산 ]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부동산 재테크] 부동산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Choose one niche and one strategy. Don’t try to chase too many paths - just pick one and specialize there.”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길 원한다. 누군가는 부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저축을 하고 있고, 누군가는 열심히 일을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또 누군가는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재테크로 부자가 되길 원한다. 모두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같으나 그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자신이 가장 잘 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방법이 자신을 부자로 만드는 최선의 선택이었는지에 대한 불안감은 늘 따라 다닌다. 이유가 뭘까?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실제 부자가 되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선택에 확신이 없는 것이다. 
   

얼마 전 한국의 <골목식당>이라는 TV 프로그램을 YouTube 로 본 적이 있다.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 모 방송국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요식업에서 성공한 사람이 멘토가 되어 골목식당을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멘토링을 통해 메뉴부터 레시피까지 멘토의 방식으로 바꾼 후 상권이 살아나는 모습을 그렸다. 프로그램을 보고 있으니 멘토링을 신청한 식당의 사장님들의 공통점이 보였다. 자신의 가게가 잘 운영되지 못하는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성공해 본 경험이 없는 자신의 방식이나 방법만 고수하려는 ‘고집’이 바로 그것이다. 자신이 준비한 메뉴가 왜 팔리지 않는지 그 이유는 고민하지 않고, 그 메뉴를 알아주지 못하는 손님들에 대한 원망만 가득했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보다는 홍보나 마케팅이 부족해서 손님이 없다는 핑계로 자신의 문제를 덮으려고 했다. 그러나 멘토가 알려준 방법으로 식당의 메뉴나 레시피를 바꾼 후 손님들이 늘어나고 매상이 급격히 상승하자, 그제서야 본인의 잘못을 시인하고 지난날을 후회한다.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현재 자신의 자산포트폴리오를 볼 때, 본인이 현재 운영하고 있는 가게나 사업이 잘 안 되거나, 나이가 들어서 더 이상 일 할 수 없을때  지금의 수입을 대체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노후대책수단으로 상가등 수익성 부동산에 왜  미리미리 투자해 두어야 하는지 고민하거나 공부하지 않는다. 그리고는 ‘주변에서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고 하니 나도 해볼까?’라고 쉽게 생각하거나 ‘잘 아는 사람이 조언을 하니 그게 맞겠지.’라며 너무 쉽게 결정을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내 집 마련을 하거나 부동산 재테크를 할 때 내가 취득한 부동산의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부동산은 ‘매매’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진다. 즉 매매를 통해 수익을 얻은 사람이 있다면 매매를 통해 손실을 얻은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 균형점에서 내가 어디에 서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다. 가격이 오르는 부동산은 언제까지 오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가격이 떨어지는 부동산은 언제까지 떨어질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그리고 답을 찾는 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부동산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도 들어보고, 현장에 가서 확인도 해보고, 의문이 있으면 그것이 풀릴 때까지 시간을 충분히 두고 답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판단이 잘못되어 빨리 매도를 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그 해결책까지 마련하고 나서 실행에 옮겨야 한다.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매우 많고 그 요소들도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어 많은 경험과 지식이 없다면 시행착오를 겪을 수 밖에 없다.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절대 성급한 결정을 하지 않는다. 성급하게 결정할 수 있는 단순한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동산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해 ‘고민’으로 이어지고, 그 고민에서 얻어진 결과가 자기 자신을 ‘설득’시킬 수 있을 때 비로소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부동산 투자 고수들은 너무도 잘 알고 있다. 부동산으로 성공한 사람은 그만의 이유가 분명이 있다.  멘토의 조언을 맹신해서는 안되지만, 적어도 그 조언들 중 자기 자신을 설득 시킬 수 있는 멘토링에 대해서는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자신이 성장하는 데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함께 성장할 수 있다. 한 명의 진정한 멘토가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훌륭한 부동산 투자의 결실은 투자가의 부단한 노력과 안목, 그리고 전문가와의 끊임없는 정보교환과 대화를 통한 정보입수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

 

* 위의 칼럼은 부동산 산업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떠한 법률적 조언(Legal Advice)이 아님을 밝힙니다. 칼럼 내용에 관한 문의는 214-723-1701로 연락 바랍니다.

 

상업용 투자 전문가      
에드워드 최
문의_214-723-1701

 

A07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