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언 오 공인세무사 ]

W-2와 1099 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지난시간에 나눴던 W-2와 1099의 차이점에 대하여 어떻게 구분을 하는지를 다루려고 합니다.

W-2는 일반적인 Employee(고용인들이) 받는 Form 으로 Employer(고용주)는 Employment Agreement 를 통하여  Employee 들에게 월급을 주게 됩니다. 이때 Employer(고용주)는 Employee 의 FICA Tax 의 50%를 대신 납부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또한 Employer(고용주)는 Employee(고용인)의 주정부 실업수당 Tax를 납부 하여야 합니다. 

 

1099의 경우 한국말로 딱히 표현할 방법이 없기에 계약직 직원/하청업자 라고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1099의 경우 W-2와는 다르게 Employer(고용주)가 FICA  Tax 나 Federal Tax Withheld를 보고/납부 하지 않습니다 또한 주정부 실업수당에 대하여 보고/납부의 의무가 없습니다.  1099을 받는 계약직/하청업체의 경우 자신이 FICA Tax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 텍스 +메디케어 텍스) + Federal Tax withheld 를 미리 본인이 보고/납부 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들을 보면Employer는 누구든 1099을 발급하기를 원할것입니다. Employment (직원체용)에 대한 세금을 납부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요한점은 모든 이들이 1099을 받을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이 1099을 받을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099의 경우 미국내 주정부에서 발급하는 라이선스를 가진 전문가들이거나, 예를들어, 메디칼 & 덴탈 서비스, 전문 서비스 (광고, 건축업자, 변호사 서비스, 회계 감사 서비스, 와 같이  라이센스를 가진 전문직들 이거나, 컴퓨터 프로그래밍, 디자인, 엔지니어, 컨설턴트, 선생님, 교수, 그래픽 전문가, 청소 서비스, 보안 서비스, 법원 서비스, 부동산 전문가 등등이  1099을 받을수 있는계약직/하청업체가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전문직이나, 개인 사업자 즉 계약을 맺은 다른 회사(자영업자, 파트너쉽, LLC)에 발급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Corp 이나 C-Corp 에게는 1099을 발급 할수 없습니다.  많은 Small 비지니스의 경우 1099을 발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1099을 발급할수 있는 경우는A라는 병원이 B에게 어카운팅 서비스가 필요하여 B회사를 고용하는 경우, A회사는 자신의 전문분야인 의료서비스 외의 B회사의 어카운팅 서비스가 필요하여 계약을 맺게 되는 것이므로, A회사는 B회사와  서비스 기간과 어떻게 서비스를 받을 것인지를 상호 Written Agreement 를 작성하여 1099을 발급하게 됩니다. 

 W-2와 1099을 구분 하기위해서는 크게 3가지의 Common Law Rules (관습법 규칙)에 의해 구분되어 집니다. 첫째는 Behavior(행동기준)입니다. 예를들어 회사는 근로자가 무엇을 어떻게 일을 할것인지에 대하여 통제 할수 없습니다. 

둘째는, Financial (재정적 기준)입니다. 근로자의 업무의 사업적 측면이 돈을 지불하는 자에 의해 통제 되는가 입니다. 여기에는 근로자가 어떻게 보수를 받을것인지 그리고 일을 하면서 도구나/장소/혹은 장비를 누가 제공하는것도 포함이 됩니다. 

셋째는 Type of relationship (관계 유형)입니다. 고용인과 근로자의 계약 사이에 고용인이 근로자에게 연금이나, 보험 휴가비등을 지불하는지를 따져야 합니다. 1099의 경우 이와 관련된 혜택을 제공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이3가지의 방법으로 구분 하기 힘들다면 Employer는 IRS Form SS-8을 통하여 W-2와 1099 를 구분 할수 있습니다. SS-8은 연방 고용세 및 소득세 원천징수 목적을 위한 근로자 신분 결정서라고 합니다. SS-8은 IRS에 제출하여 IRS에서 근로자의 신분을 공식적으로 결정하여 줍니다. 하지만, 보통 6개월의 시간이 소요 될 수 있으므로, Employer는 세금 전문가나/회계 전문가/고용전문 변호사와 상담하여 올바른 방법을 선택 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A라는 회사가 B라는 회사에 1099을 발급을 위해서는 B라는 회사의 회사 종류 또한 확인하여야 합니다. B라는 회사가, Sole Proprietors 이거나, Partnership, 혹은 LLC 일 경우에만 1099을 발급 할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S-Corp 이거나 C-Corp 일 경우에는 1099을 발급 할수 없습니다. 

 1099을 발급해야 하는 최소 금액은 $600 이상부터 /년 입니다. 

항상 주의해야 할 점은 소규모 회사라고 할지라도, 서류화된 Employment Agreement(직원계약서) 와 I-9(노동 자격 검증서), 등 Employer 고용주는 Written Agreement를 꼭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합니다. 

I-9의 경우 이민국 웹사이트 (Http://www.uscis.gov/i-9)에서 다운 받아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I-9의 경우 고용주가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정해진 규정보다 더 많은 정보를 Employee에게 요구할 경우 고용인에게 고용차별이나 과다 서류 요구로 책임을 질수도 있습니다.

 

해당 칼럼에는 개인적인 생각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법적인 어드바이스 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에 칼럼에 대한 그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