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부동산]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의 특징 3

 

 21세기는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가장 적합하고 창의성이 있는 사람이 살아남는 세상이다. 부동산 재테크의 세계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부동산 재테크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창의적인 방법을 구축하고 현재의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 환경에 맞도록 투자하고, 끊임 없이 노력하고 도전해야 한다. 이에 지난 호에 이어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에게는 어떠한 공통적 특징이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하자.

 

여섯째,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입지(Location) 뛰어난 곳에 투자한다.

부동산 투자는 현재가 아닌 미래에 투자하는 것이기에 바로 입지가 핵심이다.  입지는 곧 부동산의 가치를 이르는 말이다.
부동산은 위치는 고정되어 있으나 사회적․경제적․행정적으로 입지가 변화한다. 입지에서의 접근성이 좋은 부동산은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등 외부효과에 의해 달라진다. 입지는 부동산이 가지는 내재가치의 약 70%이상을 차지한다. 즉, 상가나 주택, 빌딩, 토지 등 입지가 약 70%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입지의 특징은 지역의 중심에서 멀면 멀수록 부동산 가격은 낮아진다.
그 이유로는 도심권 외곽지역은 수요가 한정적이고, 시장의 변수에 민감하고, 가격측면에서도 상승할 가능성이 적고, 여러 가지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높아 질 수 있기 때문에 중심에서 떨어진 입지는 가격이 낮게 형성되는 것이다. 그래서 중심에서 떨어진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신중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부동산에서의 입지는 용도별로 다르다.
주택의 입지조건은 남동쪽이 트이고 완만한 경사를 이루어야 좋으며, 상업용 건물의 입지조건은 배후지와 고객의 교통수단 접근성이 좋아야 하고, 공업지의 입지조건은 교통수단 및 사회적․행정적 접근수단이 탁월한 곳이어야 하고, 농업지의 입지조건은 배수관계가 원활한 곳이어야 한다.
또한 부동산 시장은 극도로 지역적이다. 지역 전체가 쇠퇴하고 있는 곳에 투자하면 손해 볼 확률이 높다. 보통 사람들은 입지가 더 좋은 곳으로 이동하려는 욕구가 있다. 이때 부동산의 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중점적으로 매수에 나서게 됨으로서 가격이 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입지가 부동산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의 Frisco, Southlake, Mansfield, McKinney 지역의 급성장은 좋은 예이다.  부동산 투자를 할 때에는 반드시 입지(Location)가 뛰어난 곳에 투자를 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일곱째,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항상 전문가 명만 가까이 한다.

대체적으로 보면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여러 명의 멘토를 두지 않고 실전경험을 가진 가장 실력이 있고 믿을만한 전문가 한 명만 멘토로 삼는 특징이 있다. 멘토가 여러 명일 경우 판단에 혼란이 오고 그로 인해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망설임과 갈등 등의 역효과만 가져오기 때문이다.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은 어설픈 전문가 수십 명보다는 가장 신뢰하는 멘토 한 명에게 조언을 듣고 투자에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것을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끝으로 부동산 시장의 특성 중의 하나는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어 있어도 가격이 올라가는 부동산이 있는가 하면, 부동산 시장이 활황기가 되어도 가격이 떨어지는 부동산이 있다는 것이다. 즉, 누구에게나 똑 같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도 성공하는 이와 실패하는 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 갈림길을 좌우하는 것이 바로 ‘성공한 부동산 투자가들의 7가지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부동산 투자에 성공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비법을 숙지하고 행동으로 옮기기를 당부해본다.

 

 

에드워드

상업용 투자 전문가

문의_214-723-1701 

 

* 위의 칼럼은 부동산 산업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떠한 법률적 조언(Legal Advice)이 아님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