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부동산]

 

가장 큰 실패는 도전하지 않는 것

 

부동산 일에 종사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일 중의 하나는 투자를 거의 결심했으면서도 마지막 순간에 주저하다 포기하는 경우다. 포기하는 결정적 이유는 배우자나 집안의 반대 때문이다. 잘 아는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혼자만의 결심만으로도 실행이 가능하지만, 잘 모르는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고민하고 주저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부동산 투자는 남보다 선점해야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부동산에 전문적이지 않은 일반인이 선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선점할 수 있는 물건은 일반인에게는 낯설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처음에는 이해하기조차 쉽지 않다. 이해했다고 해도 과연 이게 수익을 제대로 창출할 수 있는지, 리스크는 없는지, 안전한지 등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남들이 다 아는 것을 해서는 ‘레드오션’의 세계다. 경쟁만 치열했지 돈을 벌 수는 없다. ‘블루오션’의 세계에 들어가야 편하게 돈을 많이 벌 수 있다. 그러나 블루오션의 세계는 낯설다. 두렵고 어렵다. 마음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블루오션’은 접하기 힘들고 이해하기 어렵다뿐이지 실행에 옮기기만 하면 상당한 수익이 보장된다. 전문가들은 이런 ‘블루오션’의 세계로 안내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부동산의 최전선에서 현장경험을 통해 선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다. 
요즘의 블루오션은 매월 현금흐름이 창출되는 상가투자다. 상가투자의 4가지 이점은 현금의 흐름(Cash Flow), 가치상승, 융자상환, 세금혜택이다.  상가건물의 가장 큰 이점은 일정한 수익이 있다는 것이다. 

 

즉 투자대상이 팔리기 전까지는 이익이나 현금을 만져볼 수 없는 다른 투자상품과는 다르게 상가 건물은 입주자들이 매달 지불하는 렌트가 있기에 항상 현금이 손에 쥐어지는 현금의 흐름이 생긴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상가건물 리스는 Base Rent + NNN으로 구성되어 있어 건물에 대한 재산세, 보험, 공동구역관리비등도 테넌트가 내게 되어 있으며, 이들 비용의 인상시에도 테넌트에게 전가되는 구조이다.
남들이 다 아는 방법으로 어떻게 돈을 벌겠는가. 남들이 잘 모르고 어려운 것을 해야 선점이 가능하다. 선점은 탁월한 안목과 냉철한 판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책도 보고 세미나도 찾아다니고 전문가도 만나서 탁월한 안목을 가졌다고 해도 실행에서 주저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High Return 은 High Risk일 수밖에 없다. High Risk는 극복해야 하는 것이지 겁을 내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건너가 보지 않은 강에 대한 불안감으로 고민만 하다 세월을 보낸다. 승산이 있으면 건너라도 가보아야 하는 데도 건너다 죽을까봐 가족이나 친지에게 묻는다. 가족이나 친지가 건너가 보지 않은 강에 대해 뭘 알겠는가. 그들은 전문가가 아니다. 그들은 당신의 안위를 걱정해주는 사람이다. 그들의 대답은 ‘위험하다, 잘 생각해보라’가 고작이다. 그 말을 듣는 순간 당신의 다리는 힘이 풀리고 결심은 흐트러진다. 강을 건너지 않으면 건너다 죽을 일은 없다. 하지만 강을 건너서 생기는 행복은 절대 오지 않는다. 당신은 지금 이 상태로 살다가 허망한 노년을 맞이할 뿐이다. 
   

지금 이대로 사는 게 진정 행복한가. 도전은 어렵지만 그 열매는 달다. 당신의 뜨거운 심장과 현명한 판단은 당신과 당신의 가족을 지금보다 훨씬 행복하고 여유 있는 삶으로 인도한다.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타성의 굴레에서 박차고 나오라. 가장 큰 실패는 도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도전한다면 당신의 미래는 밝다. 여유로운 삶을 살고 싶지 않은가? 도전하고 쟁취하라.

 

 

* 위의 칼럼은 부동산 산업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떠한 법률적 조언(Legal Advice)이 아님을 밝힙니다. 칼럼 내용에 관한 문의는 214-723-1701로 연락 바랍니다.

 

상업용 투자 전문가      
에드워드 최
문의_214-723-1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