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관련된 세금

 

안녕하세요 오병혁 공인세무사 입니다. 식당에서는 음식을 서빙을 받은 후에 만족한 만큼 팁을 내고 나오는 것이 미국의 보편적인 습관입니다. 이러한 Tipping / Gratuity에 관련한 세금은 보통 Employment에 부과하는 고용세금에만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많은 비지니스 오너분들이 종종 실수와 오류를 범하는 케이스입니다. 텍사스에서는 Tipping / Gratuity 가 과세 항목과 비과세 항목으로 나뉩니다.

The Texas Comptroller of Public Accounts has amended the State’s regulation on the taxation of gratuities. Reasonable mandatory gratuities are not subject to tax as long as they are separated from the price of the meal, identified as a tip or gratuity and are disbursed to qualified employees. Any amount of mandatory gratuity that is retained by the employer is subject to sales tax. The employer must retain records that show that mandatory gratuity charges have been disbursed to qualified employees. If a mandatory gratuity charge exceeds 20% of the original sales price of the meal, the entire gratuity charge is subject to tax. Voluntary gratuities remain exempt from taxation, regardless of amount. (34 TAC Sec. 3.337, November 28, 2007) 

2007년도에 The Texas Comptroller of Public Accounts에서 개정된 항목에 의하면, 만약 고용주가 Credit Card에서 발생한 Tip 혹은 Cash를 받아 가지고 있다가 매주 혹은 2주에 1번씩 Tips을Check으로 고용인에게 pay할 경우에는 Sales Tax 부과 대상이 됩니다. 그러면 고용주는 Tips / Gratuity에 대한 Sales Tax를 고용주 자신이 납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Tips을 가져가는 직원은 자신이 벌어들인 Tips에 관하여 IRS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춰 매일 일이 끝난 후 기록 보관하여야 하며, 이를 고용주에게 제출해 고용주는 이를 바탕으로 Tips에 관한 세금 보고를 따로 하여야 합니다. 만약 고용주가 보고 하지 않은 Tips이 있다면 직원은 개인 세금 보고시에 Tips에 관하여 반드시 보고해야 합니다. 서비스나 음식에 대해 고객이 20프로 이상의Tips이 발생할 경우 또한 과세 항목이 됩니다. 
Sales Tax 보고는 Total Sales Amount (총소득)와 Sales Taxable amount(총 과세 금액)으로 나누어 집니다. 
만약 고용인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Tips을 일하는 동안 계속 20%를 받는다고 가정 하면, Total Sales amount 는 고용인의 Tips + 음식/서비스 가격이 전부 Sales Taxable (과세)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Sales Taxable(과세대상)의 소득은 고스란히 고용주가 납부 하여야만 하는 소득이 됩니다. 예를 들어 $100,000의 Sales tax를 보고하는데 Tips이 $19,000 일 경우 위에서 언급한 20프로 이하의 Tips 보다 낮으므로 Nontaxable sales(비과세)에 해당하며 Sales Tax 부과 대상이 아닙니다. (Tips의 금액을 평균 19%를 계속 받았을 경우에 해당)
만약 고용주가 $100,000에서 $21,000을 제외한 $79,000을 Sales Taxable로 보고하게 될 경우, 누가 봐도 이건 말이 되지 않은 세금 보고 라는 걸 눈치 챌 수 있습니다. 
총소득에서 이미 20%를 넘었으므로, 고용인은 매번 Tips을 20% 넘게 받았다는 말이 되게 됩니다. (매번 받는 Tips의 금액의 평균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결론을 말하자면, Tips을 받으며매일 받은 Tips을 자신이 Cash로 가져 가는 경우, 고용인은 자신이 벌어들인 Tips에 대하여 Form 4070에 기록 보관하여야 하며, 이를 고용주에게 매달 10번째 날까지 줘야 합니다. 고용주는 Tips의 기록을 IRS에 매년 Form 8027로 보고 해야 합니다.

세금은 기록 보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용에 대한 증거 자료가 있어야 필요한 시점에 대처 할 수 있습니다. 고용주는 고용인을 고용 할 시에, 꼭 Form I-9, W-4 를 반드시 고용인에게 작성하여 고용주가 보관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비즈니스에서 발생한 Sales Tax는 연방 정부에 보고하는 세금 보고시에 소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세금 업무는 겉으로 드러난 것보다 많은 관련 세법과 세금 부과 내용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세금 보고 내용이 있다면, 자신의 세금보고 대리인이나/세금 지식에 밝은 세금 전문가와 함께 빠른 시일내에 정정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IRS는 모를 꺼야 라며, 자신의 소득을 인위적으로 적게 보고하거나 보고 하지 않을 시에는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W-2, 1099의 경우 모든 정보들이 IRS나 주 정부에 보고가 되므로, 내가 보고 하지 않으면 모를 꺼야 라는 생각은 가지지 않아야 합니다.  

 

** ※ 해당 칼럼에는 개인적인 생각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법적인 어드바이스 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에 칼럼에 대한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오병혁 공인세무사 214-604-4508
ryanoh5ea@gmail.com

 

B049.pdf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