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미술]

건축.jpg

 

   [ 건축 칼럼 ] 이 바울의 ‘생활 속 건축’  

 

사전 준비의 중요성

 

건축 프로젝트는 계획과 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준비가 허술하면 자칫 추가 비용을 감당못해 공사를 중단하는 상황까지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현장을 방치해 두면 재생할 수 없는 일도 생길수 있으며 City/County에서 제재를 주기도 합니다. 제재를 시간안에 해결하지 않으면 City/County에서 직접 철거 작업을 진행하고 발생한 비용에 대해 토지 주인에게 청구합니다. 첫 문장부터 무서운 애기로 시작했나요? 그만큼 생각지 않은 일들에 대한 준비과정은 아무리 강조해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여러 분야의 건축업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건축 계획에는  예산이 필수이며 어떻게 충당할지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특히 융자를 얻으셔야 한다면 더욱 철저히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이 칼럼에서 융자 과정은 생략하겠지만, 참고로 Lender에서 도면과 공사 견적서를 요구하오니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융자를 통해 집을 지으실 계획이라면, 경제력이 탄탄한 시공업체를 선정하셔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도면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견적을 받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sq.ft단위로만 가격을 산정하면, 추가비용 발생 및 실망 확률 100% 입니다) 

 

일단, 관심있는 토지에 집을 지을 수 있는지 City/County에 확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시청에 Building Planning /Zoning Department로 가시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확인 절차가 끝나시면, Custom Home Builder(최소 2-3업체)에게 의뢰를 하면서 단지 견적만이 아닌 많은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 각 업체로부터 Preliminary Quote/Proposal을 받으시면 어느정도 예산 계획을 세우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Preliminary Quote/Proposal은 견적일 뿐 추가비용이 발생하기에 예산 계획 하실때 30% 정도는 Cushion으로 예상하고 추가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빈 토지에 집을 짓기에 앞서 Excavating & Utility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기에 미리 견적을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물, 하수구 & 개스 공급이 City인지 Private인지를 파악하시는 것은 유지비용 또는 미래의 매매조건에 영향을 줄수 있는 요소입니다. 

모든 확인 절차를 마친 다음 과정은 설계 단계(Architectural Planning)입니다. 참고로 설계는 건축물에 대한 기술적 디자인을 하는 것이지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아니므로 재질이나 색상을 고르실 때 설계사로부터 원활한 답변을 못 받을실때 이해해주셔야 합니다. 설계사 또한 전문으로 Commercial/Residential 로 구분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계도면과 시공업체의 공사견적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강 작업이 필수이기에 시간적 여유도 필요합니다.

 

제 경험담입니다. 몇년 전 한 손님의 증축 공사를 맡게 됐습니다. 소녀같은 성품을 가지신 중년의 고객은 예산이 넉넉치 않은 상태로 유명한 건축설계사분께 도면 작업을 이미 마치고 Permit까지 받으신 후 저에게 의뢰를 하셨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아주 멋진 도면이였습니다. 하지만, 손님의 예산과는 너무나 차이가 난 도면이였습니다. 아무리 유명한 설계사라도 손님의 예산을 넘는 디자인을 뽑는 것은 결국 손님의 꿈을 완성시킬수 없게 합니다. 결국 도면대로 공사를 진행할수 없었기에, 증축 규모를 줄이고 건축자재를 Down-grade 해서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미 Permit 을 받는 바람에 다시 변경된 도면을 가지고 재발급을 받는 과정 또한 시간과 비용이 소비되었고, 손님은 은행으로부터 Line of Credit을 받아 공사를 진행하셨기에 이자 부담도 적지 않았습니다. 공사를 하면서 본 그 손님의 눈물을 지금까지 잊지 못합니다. 누군가의 꿈이 한순간 고통으로 변질될 수 있는 것이 건축업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드라마입니다.

만약, 도면의 문제점 또는 잘못 인식된 견적들을 공사전이 아닌 진행중에 파악했다면, 그동안 이루어진 결과물들과 주문한 자재들로 인한 피해가 생길 수 있기에, 전문 설계사와 시공업체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상기 시키고 싶습니다.  철저한 준비 과정은 시작점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결과적으로 많은 비용과 공사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최대 장점이자 필수입니다.

 

한 주간 행복하시구요 다음 칼럼에서는 공사 과정 & 인스펙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이 바울

 

Texcity Roofing : Operations Manager /
TexcityONE Design & Build : 공동 대표
paul@texcityroofing.com

 

 

B040.pdf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