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미술]

5.jpg

 

[건축 칼럼] 이 바울의 ‘생활 속 건축’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말로만 듣던 텍사스의 여름 열기속에 일을 하던중 짧게 지나간 비는 말 그대로 시원했습니다. 보통 여름의 무더위는 7월로 생각했던 저로서는 이미 비타민을 시작으로 각종 보양(?) 음식들을 찾아 먹고 있습니다. 냉커피와 시원한 냉면은 주중 단골 점심 메뉴이기도 합니다. 각 분야에서 열심히 살아가시는 달라스 교민여러분들은 더위를 어떻게 식히시나요? 대낮에 수영장을 가보니 따뜻한 물로 가득차 있어 수영장인지 찜질방에 있는 탕인지 구분이 되지 않았습니다. 
메모리얼 데이 연휴 주말을 통해 여행도 생각해보았지만, 집에서 가족들과 시원한 에어콘과 수박을 먹으며 모처럼의 휴식을 가졌습니다. 타주에 비해 방학이 일찍 시작되어 많은 분들은 자녀와의 여행을 계획하시는 애기를 자주 들을수 있었습니다. 지난주 퇴근을 하는 저에게 응급한 연락을 받았습니다. 의뢰인은 집을 매매하기 위해 집을 마켓에 내 놓으셨는데, 바이어가 집구경을 하면서 세면대 Faucet을 고장내어, 화장실을 물 바다로 만든 위급한 상황이었습니다. 더불어 주말에 Open House를 이미 준비하신 상황이라, 상황은 급박하였습니다. 퇴근을 뒤로 미루고 집을 방문했을 땐 일반 Faucet이 아닌 벽에 설치된 Wall Mount Faucet을 보고 저는 또 한 번 당황하였습니다.  Wall Mount Faucet는 일반 업소에서는 구입이 쉽지 않은 오직 주문으로만 가능한 기기입니다. 이틀후 Open House를 취소 시키기에는 의뢰인이 매매에 대한 많은 시간적 손해를 보셔야하기에, 급한대로 세면대를 일반적인 세면대로 변형시키는 거로 추천을 드렸습니다. 이미 저희 회사에 잡혀져 있는 일정 때문에 일적으로 도와 드리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마침 다른 업체를 찾으셔서 해결하셨다고 연락을 받았을때, 나도 모르는 안도감이 생겼습니다.
이번 에피소드를 경험하며, 이번 칼럼의 주제를 생각하게되었습니다. 지역상 지하실이 없어 Furnace(에어콘/히터) & Water Heater(물탱크)가 Attic(다락)에 설치가 일반적인 텍사스의 주택 설계에는, 다른 지역보다 기기들이 잘못 되어 집안에 물이 샐수 있다는 점을 매번 느끼고 있었던 저에게 이번 칼럼을 통해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나누려합니다. 제가 달라스 지역에 이사온 첫날 밤, 변기 Flap이 고장이나서, 주말에 고치려고 Shut-off Valve를 잠그고 잠에 들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보니, 화장실 바닥에는 물로 가득차 있는걸 발견하고 치우고 첫 출근부터 힘겹게 시작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텍사스의 물은 석회질이 있어 샤워기나 세면기에 하얀 자국이 생기는걸 발견하고 왜 Shut-off Valve가 꽉 잠기지 않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제때 관리를 해주는것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는 기회였습니다. 그후 화장실 & 부엌 리모델링을 할 때면, 무조곤 변기/Faucet 교체시 또는 타일 작업 후 다시 설치할 때는 Wax Ring은 물론 Shut-off Valve의 상태를 보고 새로 교체해드리고 있습니다. 혹시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곧 변기나 Sink faucet 교체시 Shut-off Valve또한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지붕 일을 하면서 집 외관에 녹슨물이 흐른 자국이 있는 집들을 자주 볼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Water Heater가 오래되어 생기는 현상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다락에 있는 에어콘의 메인 Drain이 막혀 대체 Drain이 Pan에 흘러 뜨거운 다락의 열기로 인해 Pan이 녹슬어 밖으로 분출되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일년에 한번씩 에어콘 관련 업체에 Maintenance/Cleaning/Drain Unclogging 서비스를 의뢰하시어, 기기의 수명도 늘리시고 사고를 최대한 방지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에어콘의 최대 수명은 Brand나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5년입니다.
달라스에 이사온후 한달에 한번씩 의뢰가 들어오는 단골 서비스 콜이 있습니다. 바로 Water Heater가 터져 물이 집안으로 새는 사고들입니다. 일단 Water Heater가 터지면, 집앞에 잔디에 설치 되어 있는 Main Water Line을 잠그셔야합니다. 타 지역과 달리 달라스 지역에는 집안에 쉽게 Main water valve를 잠그는 장치가 설치 되어있지 않기에, 어디에 Main Water Valve가 있는지, 그리고 어떤 도구로 잠그는지를 알아보시어 준비해두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어디서 잠그시는지를 몰라 3시간 동안 집안에 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지 못해, 집 전체를 고치는 일을 격으신 사례들을 자주 볼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집골격은 물론 개인 소지품들이 망가지는 일 또한 작은 일로 볼수 없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오랜 시간동안 집을 비우고 여행을 가신 상황에서 사고가 난다면, 여행에서 돌아오셨을 때, 참담한 집안의 모습을 상상해본다면, 그리 쉽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저 개인적으로 달라스 지역의 주택들을 보며 제일 불안한 요소들은 뜨거운 온도와 습기에 노출되어 있는 다락에 중요한 기기들이 설치되어있는점입니다. 대체 방법으로는 으뜸 정기적인 관리를 시작하여, 기기의 수명이 다하기전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더 나아가, 추가 비용이 요구되지만 지붕밑으로 Spray Foam Insulation(단열재) 작업을 의뢰하시어 뜨거운 다락을 시원한 곳으로 바꾸어 냉방비도 줄이시고 기기들의 수명 또한 연장하는 환경을 만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 속담에 “소 읽고 외양간 고친다”라 말이 이럴 때 쓰는 교훈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의 몸도 관리가 필요하듯히, 많은 생활용품들 또한 정기적인 관심과 적절한 관리가 필수라는 점을 이번 칼럼을 통해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여름 시즌을 맞이 하여 여행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 다시한번 여행을 떠나시기전 사전 준비 철저히 하시고, 즐겁고 안전한 여행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이 바울

Texcity Roofing : Operations Manager
 TexcityONE Design & Build 대표
paul@texcityone.com
상담전화 214.430.2271

 

B040.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