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미술]

5.jpg

 

[ 건축 칼럼 ] 이 바울의 ‘생활 속 건축’

 

“우리 가족의 행복 주는 공간”

 

지난 한주간 더운 날씨에 어떻게 지내셨나요? 말로만 듣던 “Everything In Texas is Large”라는 미국식 속담이 날씨도 포함이 되었는지를 직접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여름에 달라스에 이주하여 보낸 첫 여름은 다른 지역과 별 차이를 못 느끼었던 터라, 이번 여름의 무더위는 저의 정신적 및 육체적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새삼, 에어콘을 발명한 분에게 대단한 감사를 드리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우리 일상 생활에 감사한 일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달라스 교민분들은 정이 많으신걸 매번 느낍니다. 저는 바쁜 스케쥴로 인해 끼니를 잘 못 챙겨 먹습니다. 그래서인지, 손님집에 가면 종종 맛있는 밥을 해주시고 그리고 자주 반찬도 주십니다. 저희집 냉장고는 손님분들께서 주신 여려 종류의 귀한 반찬들로 마켓의 반찬 코너 수준입니다. 지면을 통해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저희 회사는 요즘 지붕 다음으로 부엌 리모델링에 대한 의뢰가 많은 들어옵니다. 오늘 칼럼은 주부들의 로망인 부엌 리모델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10년 전에는 부엌 리모델링을 의뢰하시는분들은 주로 케비넷과 대리석 카운터탑만 교체하는 매우 단순작업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각종 인테리어 소재 방송들과 인터넷에 올라오는 많은 디자인관련 정보들에 쉽게 접할 수 있다보니, 예전과는 매우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색상과 자제들 또한 늘어나다 보니, 각 개인의 취향과 멋을 내는 모든 주택 인테리어의 주인공이라 말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생활에서 제일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곳 또한 부엌이기도 하기에, 많은분들이 최대 관심을 두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용문제가 만만치 않아, 쉽게 결정할수 없는점 또한 많은분들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얼마전, 커스텀홈을 짓고 계신 백인 손님으로부터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의뢰인은 시공사와 마찰이 있어 그 시공사와 결별을 하고 저희에게 수주를 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의뢰인에게 일을 시작하기 전에또하나의 뼈아픈 소식을 전해 드려야했습니다. 이미 많은 주문 건축 자재들이 집안에 놓여있었는데, 현 자재들은 시공비용들이 많이 드는 재질들이었고, 시공비용 대비 원활한 마감처리가 안되는 자재들이었습니다. 이미 구입된 자재들은 시공이후 자체 도색을 해야하는 재질들이며 오직 의뢰인의 독특한 색상을 마추어야하는 상황에만 돋보이는 제품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의뢰인은 심플한 하얀 마감색을 원하셨던 터라, 미리 알았더라면 공장에서 이미 도색이된 완성품을 주문하는 것이 바람직한 순서였습니다. 아무리 도색 기술이 좋은 페인트 기술자라도 공장에서 기계로 도색을 하고 도색 후 뜨거운 열처리를 하여 도색이 단단히 굳게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출수는 없다고 보입니다. 결국 계산을 다시 해본 결과 추가 인건비 보다 새로 구입하는 것이 저렴하다고 판단되어, 새로 주문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었습니다. 이미 주문되어 있는 케비넷들은 차고에 선반 용도로 쓰이는 것으로 결정되어, 처음 계획했던 용도와는 다른 용도로 쓰이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한국 또는 동유럽에서 오신분들 중 광택나는 Contemporary한 Laminated Finished 케비넷에 대한 의뢰가 자주 들어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깔끔하고 세련되어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아직 미국에서는 보편화 되지 않은 제품으로써 주로 지역에 몇 안되는 매장에서만 특별 주문 가능하고 가격면에서는 웬만한 고급 승용차 가격에, 주로 이태리에서 제작되어 운송하기에 2-3개월을 기다리셔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보편화 된 한국보다는 미국에서는 비현실적이라 생각듭니다. IKEA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실 수 있으시지만, 제품 Quality가 매우 낮으므로 수명이 짦은 것이 단점입니다. 참고로 Laminated Cabinet들은 일정 시간이 흐르면 Mastic/Adhesive(풀이나 본드)가 말라 Face Layer가 본 나무로부터 들뜨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더불어 광택 나는 Glossy Finishing은 스크레치로 부터 보호할 수가 없으므로 일상생활에서 다루실 때 조심히 다루셔야하여, 어린 자녀분들이 있는 가정에는 불편하실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독특한 나만의 소재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도 편안함과 쉽게 수리할수 있는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현실성 있다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Backsplsh tile과 Door Knob/Handle들 또한 빠트릴수 없는 중요한 포인트이므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룰수 있도록 신경 써주시는 센스 잊지 마세요.

부엌 또는 화장실 리모델링은 집의 한 부분이지만, 어떤 디자인을 하느냐에 따라 시공비용이 집값의 1/3를 차지하는 절대로 작은 공사가 아니므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시공업체에게 의뢰하여 아름답고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General Contractor와 Kitchen and bath Contractor과는 전문적인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으니 참고 하시어 꿈꾸었던 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

 

이 바울

Texcity Roofing : Operations Manager
 TexcityONE Design & Build 대표
paul@texcityone.com
상담전화 214.430.2271

 

B03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