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미술]

 

피카소(1881- 1973)를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  - Series I

 

피카소.jpg

 

Picaso의 생애 (92세까지 장수하며 한 세기를 누린 화가)

 

“ 나는 보이는 대로가 아니라 생각하고 느껴지는 대로 그려.

그래야만 사람과 사물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지 “ - Picaso

 

피카소는 평생동안 습작을 포함해 수만 점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피카소의 남긴 많은 작품들과 그 다양성 때문에 미술사가들은 그의 작품들을 시기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시도 합니다. 보통은  청색시대/장밋빛시대/입체주의/고전주의/초현실주의 5단계로 시기를 나눕니다.

 

 

Science and mercy.jpg

그림1) 과학과 자비(1897, 15세)

스페인의 피카소 미술관에 가면 그의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말년의 작품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스캐치, 습작, 판화, 페인팅, 도자기, 조각 작품까지 다양한 작품들이 있습니다.

피카소는 고흐, 드가, 벨라스케즈 등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을 모작하여 모방의 천재로 불리기도 합니다. 위의 그림 1)은 피카소가 어린 나이에 전통적이고 아카데믹한 예술에 충실하게 그린 초기 작품입니다. 초기에는 사실적이고 아카데믹한 작업에 몰두하여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들을 똑같이 그려보고 파괴하고 재구성하기 시작합니다. 그러한 시행착오를 통해 점점 원근법, 빛과 그림자, 사실적인 색채를 무시한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자신만의 작품들을 발굴해 갑니다.

 

 

그림2.jpg

그림2) MOMA, 아비뇽의 처녀들, 1907

 

 

그림2-1.jpg

그림 2-1 아프리카 원시조각

 

‘아비뇽의 여인들’에서 오른 쪽 아래 앉아있는 여인은 뒷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얼굴은 정면을 보고 있습니다. 제대로 붙어 있지 않은 눈, 코, 귀, 입은 사실적이지 않아 우스꽝스럽고 추상적입니다. 원근법에서 사용되는 소실점을 기준으로 시점에서 벗어나 복수의 시점(다시점)이 존재하는 그림을 그려 낸 것입니다. 마음대로 종이를 잘라서 붙혀 놓은 것처럼 아이들 장난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작품이 ‘입체주의’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피카소는 아프리카 조각에서 보여지는 인상과 자유로운 형체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아비뇽의 여인들’의 얼굴 형태는 아프리카 조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타원형이며 특히 눈과 코의 형태 표현이 그림 2-1) 원시 조각과 매우 유사한 것을 대조해 알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조각은 사람의 얼굴을 표현할 때 코와 뺨을 이어주는 입체감은 표현되지 않았고, 단지 몇 개의 직선, 곡선으로 단순하게 정리된 습작(스캐치)처럼 보입니다. 그림 속의 오른쪽 두 여인은 이와 비슷한 얼굴을 하고 있어 나머지  왼쪽끝과 오른 쪽의 두 여인은 중앙에 2명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 듭니다.  현재까지 정설로 인정된 가정에 따르면,  아프리카 조각에 관심을 갖게 된 피카소가 여인의 얼굴을 수정해 덧칠해 그렸다고 합니다

 

15 피카소의 재능은 어디로? 이런 그림을 그리게 것일까 ?

피카소의 작업실에는 항상 어린 아이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네 살 다섯 살 아이들의 그림처럼 이마위에 코가 붙어 있기도 합니다. 피카소의 그림도 다시점이 한 폭의 그림에 동시 다발적으로 들어 가 있습니다. 어쩌면 그는 순수한 어린 아이들의 창의적인 그림에서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그림을 발굴해 낸 것으로 회자됩니다. 피카소가 존경했고 모작을 많이 그렸던 한 프란시스 고야(188년대) 아카데미의 학생들을 위한 보고서를 작성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그림에 대한 원칙을 정해주지 말고

아이들이 그리고 싶은 대로 표현하도록 놔두라

 

 

 

 

Hopeart2014@gmail.comViewerViewerViewer 미술사 연구가, 김 윤정(Michelle Kim)

 

 

미술사연구가, Michelle Kim

-MA in Art Education (Master degree)

-Fine Art in Korea

-Fine Art studio in the US

Exhibitions(2002-2017)

-Korea(6 times) &

- US (3 times, Omaha NE, Plano TX)

- 현 Dknet 라디오, “미쉘의 화요 미술관”진행 중

- Art Academy (Public & Private) : 강사 경력 1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