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박재관의 영화읽기 어바웃 타임

2019.01.04 10:18

ohmily 조회 수:4

영화.jpg

 

어바웃 타임

 

[분류] 로맨스/멜로 외     [개봉일 ] 2013.12.05 개봉
[상영시간] 123분   [감독] 리차드 커티스
[출연]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빌 나이, 톰 홀랜더

 

「행복은 그냥 평범하게 사는 것이다」

 

팀이 새해맞이 파티에서 파트너와 키스를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 그날 아침에 아버지는 팀을 불러서 우리 집안의 남자들에게는 가족의 비밀이 있다고 말한다. 그 비밀은 남자가 21살이 되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즉 자신이 기억하는 그 과거의 시간으로 갈 수 있으나, 미래로는 갈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리고 현재에서 과거로 갔다가 다시 현재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팀은 그런 아버지의 말을 이상한 농담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버지는 팀에게 어두운 곳에서 두 주먹을 쥐고 가고 싶은 과거를 생각하면, 어느새 과거로 갈 수 있다고 말하면서 실험해 보라고 말한다. 이에 팀은 흥분하여 바로 자신의 옷장 속으로 들어가 몇 시간 전으로 돌아가서 하지 못한 키스를 한다. 그리고 다시 아버지에게로 가서 대화를 나눈다. 


팀이 아버지에게 지금까지 이러한 능력을 어떻게 사용했느냐고 묻자. 아버지는 교수로서 책을 읽고 또 읽는데 사용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아버지는 팀에게 너는 이 능력을 어떻게 사용하기를 원하느냐고 묻자, 팀은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자 아버지는 지금까지 행복한 부자는 본 적이 없다고 말씀하시면서 진정 네가 원하는 것을 하라고 말한다. 이에 팀은 여자 친구를 정말 갖고 싶다고 말한다. 그 해 여름, 팀의 집에 여동생 킷캣의 친구인 샬롯이 놀러왔다. 


여름 내내 샬롯은 집에서 함께 지내게 되었는데, 팀은 샬롯에게 첫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샬롯이 떠나기 하루 전에, 팀은 그녀에게 고백을 하지만 샬롯은 지금 와서 멍청하게 굴지말라고 하면서 거절한다. 이에 팀은 시간 여행으로 돌아가서 다시 고백을 해 보지만, 또 다시 거절을 당한다. 결국 팀은 아무리 시간 여행을 하더라도 누군가에게 사랑을 얻는 것은 힘들다고 말한다. 


그 후 팀은 변호사가 되어 자신의 미래와 여자를 찾아서 런던으로 향한다. 그리고 팀은 아버지의 친구이자 극작가인 해리 아저씨의 집에 기거하면서 로펌에 취직한다. 그러던 어느 날, 팀은 친구 제이와 함께 어둠 속에서 음식을 먹는 블라인드 레스토랑에서 메리라는 여자를 만나게 되는데, 그만 첫 눈에 반하고 만다. 이에 팀은 그녀에게 간청하여 휴대폰에 그녀의 전화번호를 받고 집으로 돌아왔는데, 해리는 이번에 올린 연극으로 좌절하고 있었다. 이에 팀이 해리를 돕기 위해 시간 여행으로 돌아가서 연극을 성공시킨다. 하지만 팀의 휴대폰에 기록된 메리의 전화번호가 지워진 것이다. 


이에 팀은 메리가 좋아하는 케이트 모스의 사진 전시회가 여리는 곳에서 무작정 기다린다. 드디어 며칠 후에 팀은 메리를 만나게 되는데, 문제는 메리가 팀을 알아보지 못한다. 그리고 메리는 팀을 만났을 때 없었던 남자 친구가 생긴 것이다. 이에 팀은 그들이 만나기 전의 상황으로 돌아가서, 결국 자신이 메리의 남자 친구가 된다. 이에 메리도 팀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는데, 그들은 메리의 집에서 첫날밤을 보내게 된다. 이렇게 해서 팀과 메리는 서로 사랑하게 되고 동거를 하게 된다. 그러다가 팀은 국립극단의 공연장에서 우연히 첫사랑인 샬롯을 만나게 된다. 샬롯은 팀의 변한 모습에 매력을 느끼고, 저녁 식사도 함께 나누고 팀에게 호텔로 데려다 달라고 유혹한다. 이에 팀도 첫사랑에 대한 기억으로 그녀를 따라 호텔 방문 앞까지 간다. 그러나 팀은 그녀의 유혹을 뿌리치고 그곳을 빠져 나와 메리에게로 달려간다. 


그리고 집에서 자고 있는 메리를 깨워서 결혼해 달라고 청혼을 하자, 메리가 나는 다른 사람은 싫다고 하면서 팀의 청혼을 승낙한다. 드디어 두 사람은 팀의 고향에서 작은 결혼식을 올리는데, 그 날은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이었다. 그러나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은 모두들 즐거워하면서 그들의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특별히 아버지는 팀을 자랑스러워하면서 팀은 따뜻한 마음을 가진 상냥한 남자라고 사람들에게 소개한다. 이렇게 행복한 결혼식을 마친 팀과 메리는 그 후, 딸을 낳고 행복하게 살아간다. 


그러나 여동생 킷캣은 연인 지미와 싸운 이후, 교통사고로 중상을 입게 된다. 팀은 그런 동생이 불쌍해서 과거로 시간여행을 가서 킷캣이 지미를 못 만나게 만든다. 하지만 현재로 돌아온 팀은 자신의 딸이 아들로 바뀐 것을 보고 당황해 한다. 즉 팀의 딸이 수정되기 전의 과거로 돌아감으로 딸이 아들로 바뀐 것이다. 이에 팀은 킷캣의 과거를 바꾸지 않고 원래대로 돌려놓는다. 즉 킷캣은 교통사고 중상의 상태로 되돌아오고 결국 지미와 헤어지게 되는데, 킷캣은 팀의 친구인 제이와 사랑을 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팀은 어머니로부터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아버지는 젊은 시절부터 피운 담배가 암의 원인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시간 여행으로 돌아가서 자신의 병을 고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만약 그렇게 하면, 팀이 태어나지 않는 상황으로 돌아가서 복잡한 상황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죽음을 그대로 받아들이신다. 마지막으로 아버지께서는 돌아가시기 전에 팀에게 시간여행에 대한 조언을 하시면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인데도 왜 돌아가셨는지를 묻는다. 


이어서 아버지께서는 행복한 삶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하나는 그냥 평범하게 사는 것, 또 하나는 거의 똑 같이 하루를 사는 것이라고 강조하신다. 이에 팀은 더 이상 시간여행은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그리고 팀은 아버지의 말씀대로 순간 순간 최선을 다하며 하루의 행복을 위해 긍정적으로 살아간다.


감독은 사랑과 유머가 있는 짜임새 있는 스토리에 잔잔한 감동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어처구니없는 시간 여행이라는 비현실적인 영상 환타지가 관객들의 공감대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필자는 이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메시지는 인간의 행복이 우리의 삶에서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가까운 데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즉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할 때,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

 

박재관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졸업
-세계클리오광고제/칸느광고영화제 수상
-오리콤 광고대행사 부서장 및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역임
-알라바마주립대학/캔사스주립대학 교환교수
-경주대학교 방송언론광고학과 교수 및 부총장 역임

 

B06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