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소설]

달걀.jpg

 

  시인의 작은 窓  

 

이스터바니와 달걀, 카스카론

 

-엄마! 이스터바니가 달걀을 낳은 게 아니래요. 토끼가 어떻게 달걀을 낳느냐고 빌이 나를 놀렸어요. 그럼 이스터에그는 어디서 생겼어요?
-달걀은 물론 엄마 닭이 낳고 이스터바니는 안전하게 숨겨 주는 거란다. 
-안전하게 숨긴 걸 찾아먹으면 나쁜 아이가 되잖아요? 그런데 왜 에그헌팅을 하라고 해요?
-이스터바니가 숨겨 논 것은 착한 아이 눈에 만 띄기 때문에 부활절 선물이란다. 혼자서 너무 많이 찾으면 욕심쟁이 될까봐 개수를 정해 주기도 하잖아 그치!
그렇게 묻던 네 살짜리 아들 스티븐이 올해는 할아버지가 된다는 C는 손님이지만 자칭 나의 언니다. 20년이 넘도록 이스터바스켓을 주신다. 올해는 무엇이 담겨 있을까 궁금해진다.

지난 주 부터 “해피 이스터!”로 서로 축복하며 유대인손님들과는 “해피 패스오버! -유월절 축하”인사를 한다. 종려주일 이후 예수님의 고난을 생각하며 매일 새벽기도나 저녁기도회가 있다. 고난일인 성 금요일 예배와 부활주일 새벽예배, 성가대의 특별찬양과 특별 감사헌금으로 낮 예배를 준비한다. 흰옷이나 아름다운 옷, 아이들도 새 옷을 입고 평소에는 교회 안 가던 사람들도 부활절에는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며 기독교인이라고 말하는 특별한 계절이다. 달라스의 부활절은 많은 가정들이 가족모두 같은 교회에서 예배드린다. 함께할 수없는 이들에게 이스터바스켓을 소포로 부치기도 하며 친구 친지들에게는 부활절 카드를 보낸다. 

2천여 년 전에 예수님이 부활하신이후 기독교가 전 세계로 전파되면서 예수님의 살아나심을 축하하고 기쁨을 나누는 여러 가지 풍습이 많이 생겨났다.

달걀은 겉으로는 죽은 듯이 보이지만 그 안에 생명이 있기 때문에 봄이나 풍요의 상징이 되었다. 오늘날은 그리스도가 살아나신 돌무덤의 상징으로 신자들에게 부활의 기쁜 소식을 알린다는 의미도 있다. 또 전설에 의하면,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 가실 때 잠시 십자가를 대신 진 구레네 시몬의 작업이 달걀장수였다고 한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뒤에 그가 집으로 돌아가 보니 암탉들이 낳은 달걀이 모두 무지개빛으로 변해 있었고, 그 후로 자연스럽게 달걀을 부활의 상징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중세 후반에 버뮤다 군도에서 유래했다는 백합. 아름다운 향과 더불어 흰색으로 청순하고 우아한 백합은 교회는 물론 가정에서도 뺄 수 없는 부활절을 대표하는 꽃이 되었다. 달라스의 가정들이 백합과 봄꽃으로 아름답게 장식을 하고 부활절 예배 후 가족 친척들과 만찬을 한다. 아이들은 할머니의 정성이 담긴 이스터바스켓을 선물로 받고 대대에 걸친 이스터에그 헌팅으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게 된다. 에그헌팅은 초콜릿, 사탕이나 잔돈, 작은 장난감등을 넣은 플라스틱 달걀을 아이들 몰래 집안과 마당 곳곳에 숨겨놓고 보물찾기처럼 즐기는 놀이다. 집에서 교회에서 공원에서 아파트단지에서도 이루어진다. 
올해도 백악관 부활절 달걀 굴리기 대회(Easter Egg Roll)가 있다. 무료로 접수를 받아 추첨해서 4월2일 백악관 남쪽 잔디밭에서 열린다. 13세 이하 어린이를 동반해 참석할 수 있는 이 행사는 전통적으로 영부인 주최로 올해 140회를 맞는다. 3만5천 명 정도의 부모와 아이들이 이 행사에 참여한다고 한다. 
이스터바니는 독일에서 시작됐는데 예수님이 탄생하기 전부터 이곳에서는 번식력이 강한 토끼가 봄의 상징이었다. 당시의 부모들이 착한 아이들에게 부활절토끼가 나타나 색칠한 달걀을 주고 간다고 하자 부활절 토끼가 밤에 색색의 달걀을 낳는다고 믿게 된 아이들은 방, 정원 등에 달걀둥지를 마련해 놓았다. 1700년대 독일 이주민들이 정착하면서부터 그 풍속이 미국에 계승됐다고 한다. -위키피디아 요약

A는 해마다 시누이 가족은 물론 타주에서 오시는 사돈가족도 함께 한단다. 부활절 예배 후 가족식사로 부활절 햄, 남부의 콘 캐서롤과 야채를 준비하고 부활절 케익과 쿠키, 부활달걀은 어릴 때 에그헌팅하던 10대의 두 손녀가 만든단다. 식사 후 성경퀴즈 놀이를 한 후 가족게임으로 뒷마당에 카스카론(cascarone)을 준비했다고 한다. 부활절 디자인으로 과녁판을 만들고 카스카론(달걀 속을 비운 후 작은 색종이로 채운 것)을 과녁에 던져 달걀이 깨지며 쏟아지는 색종이를 즐기면서 점수를 매기는 게임이라고 한다. 카스카론은 멕시코의 카니발 행사 때 주로 쓰지만 텍스맥스 국경 마을에서 인기 있는 부활절 행사 중의 하나라고 한다.  *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마태복음28:5,6) 

 

김정숙 사모
시인 / 달라스문학회원    

 

 B065.pdf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