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자의 힐링스토리]

노모포비아(nomophobia): 증상과 치료 (2)

 

o-EMAIL-facebook.jpg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전화, SNS, 구글검색, TV 시청이나 영화 감상, 게임, 은행 업무 등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폰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보니 손에 늘 폰이 들려져 있습니다. 식사 중에도 심지어 수면 중에도 신체 가까이에 놓여 있습니다. 마치 신체의 일부 같기도 하고 인생의 동반자 같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폰이 없거나 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안절부절 하게 됩니다. 

 

세크엔보이(SechrEnvoy)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10대의 77%가 모바일 폰이 없으면 불안 증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25-34세 그룹이고, 55세 이상의 그룹도 그 뒤를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모포비아는 21세기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약물 중독 (non-drug addiction)이라고 샘배어와 그의 동료들 (Shambare, Rugimbana & Zhowa)은 연구를 통해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노모포비아는 남의 일이 아닙니다. 배우자의 문제이고 자녀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충동조절이 불완전하며 자기 절제가 부족한 25세 이전의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성인에 비해 더 부정적입니다.

 

지난 주에 노모포비아에 노출되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몇 개의 항목에 체크를 하셨는지요? 배우자나 자녀의 경우는 어떤지요?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성적 (GPA)이 떨어졌고, 자신이 생각하는 만족스런 삶 (웰빙과 행복)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폰의 과다 사용은 웰빙의 요소, 즉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고독을 없앨 수 있도록 사회 네트워크와 계속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의해 불안을 증가시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에 의하면 모바일 폰의 과다 사용은 폰에 대한 애착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폰 사용에 대해 인정을 받을 때 그 사용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은 자존감, 자기 정체성 및 사회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폰에 대한 의존이 더욱 높은 것 같다고 합니다.

 

노모포비아에 노출된 사람의 경우 얼굴을 맞대고 다른 사람을 만나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반면에 폰을 통한 대화나 문자를 주고받는 방식의 의사소통이 증가합니다. 알림, 걸려온 전화, 또는 수신된 메시지를 놓치지 않기 위해 자주 전화 스크린을 확인합니다. 잠잘 때도 폰과 계속 연결되어 있으며 결코 전원을 끄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가지 면에서 이상 증세를 나타냅니다.


예상되는 신체적 증상은 신경과민과 호흡의 변화를 경험하며, 신체의 일부가 떨리고 가만히 있어도 땀을 흘리는 발한 증상을 보입니다. 방향감각이 상실되고, 흥분을 잘하며 정신이 혼미해 지고, 심하면 심박 급소증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팔꿈치, 손 그리고 목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심리적인 문제는 부정적 자아상이 형성되고, 자존감이 낮으며, 우울, 공포, 두려움, 의존, 거절감, 고독감, 절박감 등을 느낍니다. 또한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더 높은 자극을 추구하게 됩니다. 사회적인 문제는 폰의 사용을 제한할 경우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해 이성을 잃은 행동을 하거나 과격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사용과 여러 개의 폰 구입, 폰을 통한 온라인 구매 또는 충동 구매 등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노모포비아는 새로운 개념인 관계로 아직까지는 그 치료 방법이 다소 제한적이라고 전문가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것은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것이겠지요. 불필요한 폰의 사용을 자제하며, 가정에서 가족 간에 대화의 시간을 늘리고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솔선수범을 보여야 합니다. 자녀에게 폰 사용에 대한 제한이나 규정을 마련하여 일관성 있게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미 노모포비아의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노모포비아의 심각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글_ 장미자
텍사스주 전문 심리상담사 (LP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