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질환

0
188

허리나 목 통증으로 클리닉을 찾아오시는 많은 분들이 자주하는 질문 중 하나는 본인의 증상이 요즘 흔히 말하는 ‘디스크’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요즘 너무 쉽게 들을 수 있는 ‘디스크’라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Inter Vertebral Disc) 판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정확한 표현은 ‘디스크 질환’이 맞는 표현입니다.
이번 글에에는 이 디스크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짚어보겠습니다.

척추와 디스크의 구조


디스크의 역할

• 충격흡수- 척추뼈 사이에서 생기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 척추의 형태유지- 위아래 붙어 있는 두 척추가 이탈되지 않도록 잡아줍니다.
• 척추의 운동성 유지- 두 척추 사이에 유연성을 주어 움직임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 신경의 통로 확보- 척추 사이로 지나가는 척추신경이 눌리지 않도록 공간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 질환의 원인
실제로 척추에 물리적인 강한 충격이 가해지는 교통사고, 추락 등으로 발생하는 척추질환의 경우는 10% 미만 정도 입니다.
많은 경우, 디스크 질환의 정확한 원인이나 시점이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허리에 부담을 주는 생활습관이나 자세는 비정상적인 스트레스(압력과 하중)를 척추와 디스크에 주게 되며, 이것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척추와 디스크가 어긋나게 되고 그로 인해 척추 주변의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나 팔, 다리가 저리고 감각이 둔해지거나 심할 경우 마비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어긋난 척추와 디스크는 운동성을 상실하여 결국 디스크에 혈액과 영양공급이 차단됩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에 수분과 산소가 부족해지는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며, 이 상태에서 무리한 충격이 디스크에 가해지면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
디스크 질환을 위한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정밀한 검사와 X-ray 촬영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원인이 되는 어긋나 척추와 눌려있는 신경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야만 확실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척추가 어긋난 위치와 눌리고 있는 신경의 위치를 찾은 다음 단계는 척추가 어느 방향으로 어긋나고 이탈해 있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그 후 어긋난 척추를 정교한 척추교정술을 통해서 원래 위치로 되돌려 놓음으로써 눌려있는 신경을 풀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척추가 원래 위치로 자리를 잡으면 척추와 디스크의 기능들이 회복되고 눌려 있던 신경도 압박이 풀리면서 통증이나 그 밖에 다른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엑셀 카이로프로틱
김창훈 원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