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세금고민 ‘모두’ 해결해 드립니다!

0
57

북텍사스 한인 공인회계사 협회 회장 박운서 CPA

▶북텍사스 한인 회계사 협회는?
텍사스 한인공인회계사 협회 협회원들이 종사하는 회계/세무 업무는 다수 납세자의 권익을 보장하고 경제 바로 세우기를 목표로 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 하는 환경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의 모임 취지로 11년전에 발족됐다. 주된 사업은 산업적 측면과 공공적 측면이라는 두 가치를 어떻게 조화하는지가 중요함을 염두에 두고 협회 활동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회계 세무의 공공적 기능을 지역 납세자에게 홍보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올바르게 알도록 공감대를 형성해서 협회가 추진하는 장학사업과 매년 개최되는 지역사회를 위한 회계/세무 관련세미나를 통하여 우리 지역사회 납세자의 권익과 지역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우리 모두의 꿈을 함께 만들어 보자는 것이 협회의 주된 사업이다.

매년 정기적으로 열리는 세무 관련 세미나와 장학행사는 북텍사스 한인 공인 회계사 협회의 주요 사업이다.

▶코로나 19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는 정점을 찍었고, 유럽은 현재 정점이고, 미국은 현재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아직 이곳 텍사스는 그리 심한 수준은 아니라고 보여지지만, 누구도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내다보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바이러스로 인한 여러 이슈 중 내수 경제가 가장 큰 이슈다. 일단 미국의 셧다운이 항공 및 석유 화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현재 사재기로 식료품 부분 내수는 괜찮아 보이지만 서비스 부문이 문제다. 특히 우리 한인들이 많이 종사하는 식당업 등이 살아남지 못하면 내수 전체가 흔들린다. 답은 적절한 재정 정책이다.

▶이번주에 트럼프 대통령이 주관해서 발표한 주된 내용은?
전체적으로 $1trillion(1조)의 공적 자금을 풀어서 이 시기를 헤쳐 나가려는 의도이다. 이중 5천억 달러는 개인들에게 직접 전달하고 (두번에 걸쳐서), 3천억 달러는 기업들에게 대출 형식으로 전달하고, 2천억달러는 “severely distressed sectors”로 주로 서비스 섹터/항공사에게 대출 보증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백악관의 계획 중 가장 비중이 큰 cash payment란?
각각 2천5백억 달러씩 4월 6일, 그리고 5월 8일 두 번에 걸쳐 각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고 현금 지급은 소득 수준과 가족 구성원을 토대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 하지만 아직 정확하게 결정된 것은 없고 의회에서 토론을 하고 그 후에 의회의 재가를 얻어서 진행하게 된다.

▶누가 받게 되는지?
언급한 대로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 이번 주말과 다음 주초에 예산을 담당하는 의회의 관련안이 통과되면, 수혜자의 조건, 수혜 금액 등에 대한 자세한 디테일이 나올 것 같다. 이를 주목하면 좋겠다. 하지만 2008년 부시 행정부 하에서 2008년 리세션을 지내면서 비슷한 Stimulus check을 개인 납세자에게는 $600, 부부합산 납세자는 $1,200, 부양 가족 자녀에게는 각각$300 이렇게 지불한 바 있다.

▶기업에 전달되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
약 3 천억 달러가 100% 정부 보증의 대출로 사업장이 500명 이하의 직원을 두고 있으면 해당되고 일반 은행등을 통해서 대출이 가능하다. 각 직원당 주급 $1,540 X 6weeks = $9,240로 환산해서 대출금액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직원이 20명이면 약 $180,000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은 3월 1일부터 소급 적용돼 6월 30일까지 가능하다.

▶개인 세무보고 연장과 세금 납부 연장은 어떻게 되나?
기존의 룰은 6-month extension은 그대로 존재하면서, 이는 혹시 납부세액이 있을 경우에 보고연장은 가능하지만 payment는 4월 15일까지 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 백악관의 건의로 payment도 3개월 연장된 7월 15일까지며, 물론 이전에 부과된 이자 혹은 페널티가 존재하지 않게 된다.

지난 1월 25일 북텍사스한인공인회계사 협회의 박운서 회장 및 회원들이 동포들을 위한 세무 세미나와 장학행사 후 함께 했다.

Ⓒ KTN 보도편집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