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위험의 차이와 보험

0
171

얼마전 신문을 읽었는데 내용은 미국 노통청에서 발표한 가장 위험한 직업 10가지에 관한 것이었다. 노동청의 통계자료에 의한 위험 순위별 직업을 보면
1. Timber cutters
2. Airplane pilots
3. Construction laborers
4. Truck drivers
5. Farm occupations
6. Ground keepers
7. Laborers
8. Police and Detectives
9. Carpenters
10. Sales occupations 등으로 나타난다.

세일즈를 하는 직업이 위험 순위의 10번째에 속한다는 것은 좀 납득하기 어렵지만 직업에 따라 위험의 정도가 다르다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그러나 당신의 직업이 어떠 하든지 가족을 부양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필요한 Life Insurance에 잘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Group Life Insurance도 있을 수 있지만 본인이 알아서 관리해야 하는 일이다. 물론 정부에서 제공하는 Social Security Benefit이나 기업측에서 제공하는 Worker’s Compensation Insurance 보상도 갑작스러운 사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혜택들은 제한사항이 많고 보상금액도 충분하지 않으므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특히 당신이 만약 상위 5위권 내에 있는 직업에 종사한다면 Disability Insurance도 추가로 검토해 보기를 권한다. 몇가지 필요한 보험들에 대한 설명을 참고 하므로 유익이 되었으면 한다.

Worker’s Compensation Insurance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부상을 입거나 질병으로 치료를 받아야하는 직원 또는 종업원에게 치료비와 월급의 일부를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텍사스를 비롯한 9개주를 제외하고 미국의 41개 주에서는 기업 경영자가 종업원 상해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렇지만 의무적으로 보험에 가입해야하는 주에서도 3명 이하의 종업원을 두고 있는 작은 규모의 사업주에게는 종업원 상해보험 가입을 면제 해 주기도 한다. 이 보험은 주정부에서 규제하고 관리하지만 보험료는 각 보험회사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보험료는 직장 안전 프로그램이 잘 확립되어 있거나 직장내 부상 비율이 동일한 종류의 다른 사업체에 비해 낮다는 것을 입증 할수 있다면 주법으로 규정하는 각종 크레딧이나 디스카운트를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위험성이 높은 업체로 분류되어 비싼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 사업체라면 안전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보험료를 절약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보험 회사에 클레임으로 인한 지출을 줄여 주고 가입자의 보험료를 줄이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더욱 안전한 작업 습관과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종업원에게 큰 유익이 된다. 이러한 안전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으로는 보험 회사에서 직접 나와 메니저와 직원들을 교육하는 Loss Control Training을 받을 수도 있고 독립 안전 컨설턴트를 고용하여 안전 수칙을 수립하고 직원들에게 안전 교육을 실시하며 업계에 요구되는 안전 사항을 충족하도록 할 수도 있다.

Life Insurance
생명보험에 대해 많이 듣고는 있지만 상식이 없으면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생명보험은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 당장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어느 때인가 사용되어지는 것이므로 더욱 그렇다. 생명보험은 쌍방의 장기적인 책임 이행이 요구되는 계약이며 중도에 해약 할 경우에는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재와 앞으로의 재정 상황들을 잘 판단하여 내게 가장 알맞은 생명보험 상품을 구입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기간성과 평생보험 중에서 어떤 것이 좋은 것인가?
간단히 말하자면 평생보험을 구입 하는 것은 집을 구입하는 것과 같고 기간 보험은 아파트를 렌트하는 것과 같다. 평생 보험을 사는 것은 집을 사는 것과 같이 당장은 나가는 돈이 많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더 경제적이다. 집 페이먼트를 해 나갈 수록 나의 재산 가치가(Equity)가 쌓이는 것 처럼 보험의 현금 가치가 보험회사가 정한 이자율에 의해서 세금 유예 혜택으로 가속화되어 간다. 반면에 기간보험(Term Life)은 아파트를 렌트하는 것과 같이 저렴한 가격으로 단기적인 필요를 채우기 적합하다. 계약 기간 동안은 저렴한 가격으로 사망 보험금을 보장 받지만 현금 가치가 없기 때문에 계약이 만료 되면 가입자에게 돌아 오는 것은 없다. 많은 액수의 사망 보상금이 필요할 때 그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사람 또는 투자와 보험을 분리 시킴으로써 투자분에 대한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사람, 부양 가족은 있지만 생활이 빠듯한 사람에게 적당하다

Disability Insurance
불구시 소득보상보험이라고 불리는 이 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해서 일을 하지 못할 경우 잃어버린 소득을 보상 해 주는 보험이다. 일반적으로 이 보험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소득 손실을 보충하기위해 대비 하는 보험이다. 물론 정부에서 제공하는 소셜씨큐리티 혜택으로도 불구시에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금액에 제한되어 있고 불구 판정기준이 엄격해서 정말 큰 부상이나 불구가 아니면 보상 받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불구시 소득보상보험은 다른 보험에 비해서 구조가 좀 복잡하기 때문에 보험 전문가와 상담 하면서 결정 하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kevinlee company 대표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