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SBA론에 대한 궁금증 Q&A

0
1755

코로나 19로 DFW 지역을 포함해 전미, 전 세계가 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다.
지난 9일(월) 콜린 카운티 프리스코 시에서 첫 코로나 19 확진 사례가 보고된 후 DFW 지역도 악화일로의 상황이다.
매일 관련 뉴스가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매시간 코로나 19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DFW 지역의 코로나 19 관련 뉴스를 가장 빨리 동포 사회에 전하고,
현 사태를 진단, 분석, 전망하는 코로나 19특별 방송을 DK미디어 그룹이 마련했다. [편집자 주]

경제

Q. 긴급 금융 재난 대출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이란?
정확한 명칭은 SBA Disaster Loan이다. SBA는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의 준말로 말 그대로 스몰 비즈니스를 위해 존재하는 기관이다.
일단 대출의 기본은 비즈니스를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재난의 종류는 크게 2가지이다. 허리케인, 산불 등 직접적인 피해가 눈으로 확인되며 재난이 있고, 이번 코로나 19처럼 망가진 것은 없지만 경제적으로 휘청이는 것,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재난이 있다. SBA 재난 대출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 눈에 보이지 않는 피해를 당했을 때 신청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금융 재난 대출(Economic Injury Disaster Loan)이다.
SBA가 최근 이 코로나 19 사태를 경제적 대위기에 속한다고 발표를 했다. 이에 이번 금융 재난 대출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큰 경제적 손실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대상이 된다.

Q. 긴급 금융 재난 대출(Economic Injury Disaster Loan)은 어떻게 신청하는지?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명칭(Title)이다. SBA를 경험 해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높은 이자율, 특히 담보물 설정으로 악명이 높다. 재난 대출 역시 SBA 론이기 때문에 신용도 검사와 담보물을 요구한다 다만 다른 SBA 론보다 심사 기준을 대폭 낮췄기 때문에 론 신청이 통과될 가능성이 많다. 실질적으로 신청(Application)에 대해 말하자면, 지금 온라인(On-line)과 서면(Paper)신청이 있다. 코로나 19 사태는 유래가 없었던 것이므로 지금까지의 모든 절차, 방식이 다 다를 것이다.
보통 온라인으로 소요되는 시간은 2~3주였는데, 현재는 폭주 상태인 것은 감안해야 한다. 일단 SBA 웹 사이트에서 등록을 위한 ID와 패스워드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다. 비교적 다른 SBA 론보다 신청 서류 작성이 간편하다. 현재는 신청 폭주로 시간이 4~5배 정도 늘어났다.

Q. 신청 자격은?
기본 시민권자, 영주권자 외에 E2 비자 등 합법적인 사업 비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신청할 수 있다.다만 중요한 것은 신청을 한다고 다 주는 것은 아니고, 손해를 보충할 만한 재원(Personal financial statement)을 고려해, 이 재원이 충분하다면 주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를 소유하고 있다면 일단 신청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Q. 이번 경기 부양책에서 중소 기업을 위한 대출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는데, 긴급 금융재난 대출과 다른점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경기 부양법안 Care Acts는 큰 수정없이 통과 됐다.
자세한 시행령은 SBA와 IRS에서 나오겠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당초 종업원 500명이하의 사업체에만 국한하던 것을 한 장소에 500 이하 고용하는 기업체로 확대됐으며, 이 융자에 대해서는 연방기관인 SBA에서 100% 보증하기때문에 시중은행에서 쉽게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두달 반 동안의 급여금액을 한번에 신청할 수 있고 이 돈을 종업원들의 급여나 융자이자, 렌트비, 전기비와 같은 유틸리티(Utility)비로 사용하고 6월 30일(바뀔 수 있음)까지 종업원을 해고 시키지 않았을 경우 원금은 탕감된다. 단 이자는 탕감되지 않는다. 주의할 점은 현재 상태가 긴급을 요하는 사항이기때문에 신청시에는 많은 서류를 요구하지 않지만 나중에 빛 탕감을 신청할 때 융자 금액을 앞에서 말한 용도로 사용했는가에 대한 철저한 심사가 있을 예정이다. 그때를 위해서라도 서류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이미 시중은행에서는 이와 같은 프로그램(SBA 7a)을 홍보하고 있다. 거래은행에서 필요한 서류 등을 알아보기 바란다. 단 이 프로그램은 SBA에서 보증하지만 재난 융자, SBA Disaster Loan과는 다른 프로그램이므로 혼동하지 않기 바란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긴급 금융재난 대출과 경기부양 법안의 Care Acts는 중복 신청 할 수 없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